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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드래곤 #10 : (초보) 스탯(stat) 을 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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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을 알아야 어드를 공략한다.

RPG 게임을 많이 해본 사람은 익숙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각각의 스탯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어렵다. 

현재 사이버드래곤에서 히어로들의 스탯은 총6가지가 있으며 그에 따라 능력이 계산이 된다.

일단 직업별로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탯이 두가지로 나뉜다.

Warrior(전사) , Ranger(궁수) , Rogue(도적) , Knight(기사)  : 힘(Strength) 이 데미지 계산에 사용

Mage(마법사), Priest(사제), Druid(드루...딱히 번역이..) : 지능(Intelligence)이 데미지 계산에 사용

뒤에 설명할 다른 스탯은 공통으로 쓰이지만, 직업에 따라 한가지씩 필요없는 스탯이 여기서 결정된다.

전사, 궁수, 도적, 기사의 경우 지능이 필요없는 스탯이고,

마법사, 사제, 드루이드는 힘이 필요없는 스탯이다. 현재 모든 아이템이 렙제한은 있어도 스탯제한은 없기 때문에, 예를 들어 비슷한 스탯이라면, 워리어는 지능이 낮을수록 좋다.

힘과 지능은 지난 글에 언급한대로 attack 계산에 사용이 된다. (https://ourpipeline.tistory.com/73)

그리고 Agility 는 민첩 으로, 내 공격의 적중 및 적공격의 회피 확률에 적용이 된다.

A : 내 히어로의 agility , B : 몬스터의 agility

내 공격 적중률 : A / (A+B/2)

예를 들어 내 민첩이 80 이고 적의 민첩이 50 이면, 내 공격의 적중률은 80 / ( 80 + 25) = 76.2% 가 된다.

내가 아이템으로 민첩을 10 올리면 적중률이 얼마나 오를지 미리 계산하면 90 / ( 90 + 25) = 78.3% 가 된다.

반대로 회피율은 100% 에서 몬스터의 적중률을 뺀 값이 되겠다.

위 수식대로라면, 민첩 50 인 몬스터가 민첩 80인 나를 공격할때 빗나갈 확률은

1- 50 / (50 + 80/2) = 1 - 50 / 90 = 44.4%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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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방어에 관한 스탯인데, 크게 물리방어와 마법방어로 구분이 된다.

몬스터 공격속성은 크게 물리공격과 마법공격으로 나뉜다.

얘는 물리공격
얘는 마법공격

(대략 생긴걸 보면 누가 물리/마법인지는 구분이 갈 것이다.)

내 캐릭터의 물리방어를 결정하는 요소는 Willpower 이고, 마법방어를 결정하는 요소는 Spirit 이다.

나의 Level 과 아이템에 의해 계산되는 물리 방어(Defense) 와 마법방어(Resistance) 를 계산하는 수식은 앞서 봤던 공격을 계산하는 수식과 같다.

수치가 다 오르면 좋긴 하지만...

위에 워리어의 경우 Willpower 기본치가 78 이고 레벨이 5 이므로 기본 Defense 수치는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78 * (1+ 0.2*(5-1) ) = 140 이 된다. 

아이템의 경우 Willpower 를 올려주는 아이템도 있고, defense 자체를 올려주는 아이템도 있기 때문에 그에 맞게 계산을 해주면 되는데, 아이템으로 인해 Willpower 가 2 올랐고, defense 는 41 이 올라서, 적용되는 defense 는

(78+2) * 1.8 + 41 = 185 가 된다. (상태창에는 140 +45 의 형태로 표시됨)

Resistance 도 마찬가지로 Spirit 을 기본으로 하여 위의 Willpower : Defense 와 같은 관계로 계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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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공통으로 Constitution 은 HP에 관련된 수치로 계산은 아래와 같이 한다. 위의 경우 워리어 Con 기본수치가 72이고 레벨이 5므로 HP 값은

72 * 5 * (1+ 0.2*(5-1)) = 648 로 계산 된다

HP 값은 Con 값이 5을 곱한 수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레벨 5의 경우 Con 수치 1 당 HP 9 가 올라간다고 보면 계산하기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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