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0_돈굴리기/Coin관련

사이버 드래곤 #16 : 던전(adventure) 분석

반응형

던전 업데이트 이후 대략 40여일이 지났다. 하루도 빼놓지 않고 던전을 돌았는데 (6던전은 최근에 2번만 돌고 말았다. 18888 골드 입장료는.... 보상이 너무 편차가 큰 상태에서는 불안한 금액) 요 근래 좀 4던, 5던 보상이 떨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 때문에 분석을 해봤다.

- 전체 분석-

1던~6던 통들어서 총 599회 시도.

소모 골드량 : 2,109,433골드

보상 BNX : 248.5 bnx

전체로 보면 대략 8400 골드로 1bnx 를 교환(?)한 셈이니 지금 비율을 보면 나쁘진 않지만, 엄청나게 좋은것도 아닌 그런상태로 보인다. 매일매일 골드와 bnx 시세가 변하기 때문에 이 비율을 유지했다고 보기도 어렵다. 골드로 어드를 돌아서bnx 를 얻고, 다시 그것을 팔아서 골드를 마련했기 때문에, 좀더 자세한 분석은 매일 매일 시세를 적용한 내용을 봐야 한다. 다행히 어드를 돌 때 매일 시세는 기록해 두어서, 던전별로 이익 내역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1,2,3 이 안정적이긴 함

이 그래프를 조금만 들여다 보면 아래와 같은 사실을 볼 수 있다.

: 1던전은 손실도 적지만 이익도 크지 않다. 하지만 가끔 0.5 이상의 수익이 난다(워로드 만나서 잡았을 때)

: 3던전에서는 워로드를 아직 만나지 못했다.(확률이 떨어지나? 아직 본적이 없음)

: 3던전의 손실폭이 1,2 던전보다는 약간 큰 것 같다. (횟수가 많지 않아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을지..)

: 4-5던은 확실히 보상의 폭이 1-3던보다 훨씬 크다. 이익도 크지만 손실도 크다. (특히 한마리 나오고 끝나는 날은  1회당 0.4~0.7 정도의 손실을 보는데 맘아프다. 마우스 클릭 한번에 56$ 가 없어진다고 생각하면...)

: 하지만 투자금이 충분하다면 횟수를 늘린다면 4,5던은 수익이 나는 것 같다.

: 4,5 던에서 각 1회씩의 미친 수익은 그냥 운빨인듯. 한번씩 나오고 안나온다.

: 6던은 아직 무엇을 분석하기에는 그 횟수가 적다.

 

저 분석은 각 결과를 scatter plot 한 것에 불과하고, 시간에 따라 그리면 어떻게 달라질까?

 

- 시간에 따른 추이 -

아직 데이터가 40여일 치라서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1-3던과 4-6던을 구분해서 보자.

(비교를 위해 y축값은 -2 ~ +4 로 고정)

1-3던 결과

1-3던은 한마디로 잔잔한 느낌이다. 입장료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손실이 나도 크게 나지 않는다. 이익도 크게 나지 않고 잔잔하다. 한번씩 값이 1븐스 근처거나 하는 애들은 워로드를 만나서 잡은 경우다. 신기한건 3던에서는 아직 워로드를 만난적이 없다는 것. 시행회수가 적어서인지 안나오게 만든건지는 몰라도 여튼 조금 아쉬운 부분. 그래도 손실이 아니니 되었어! 라고 생각해야 할까? 게임 초기 진입자들에게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4-6던 결과

여기서는 일단 5던의 시행횟수가 많이 줄었다. 던전 난이도가 올라가서, spec 업 전에는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하튼 5던 보상이 나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좀 떨어진 느낌이긴 한다. (느낌적 느낌...) 하지만 한마리 나오고 끝나면 손실이 0.6 이상 나오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굉장히 큰 편이다. 충분한 골드 혹은 븐스가 없다면 돈이 마를 수도 있다.

 

참고로 거의 모든 시행은 wom bar 3혹은 4일때 진입했고, 운좋게 5에서 진입한 경우도 한번 있다.

(반대로 운나쁘게 3인줄 알고 들어갔는데 들어가보니 2로 바로 바뀐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이 결과는 모두 락업을 포함한 결과이다. 만약 락업을 하지 않았다면, 전체 합은 손실이다.

광고는 락업으로 리워드를 늘릴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손실을 줄여주고 약간 이익으로 바꿔줄 수 있는 도구(?) 정도로 보인다. 여튼 던전을 돌려거든 락업은 이제 필수가 되었다.

반응형